Untitled Document
  • Untitled Document
     
     
       
    Untitled Document
     
     
    홈 < 발질환 안내 < 소아평발
     
     
     

    평발은 발바닥의 안쪽 옴폭 들어간 부분 즉, 아치(Arch)가 무너지거나 없는 형태의 발을 말합니다. 갓난아기나 영아기 때의 아이에게 있어서 평발은 정상적인 현상이며 자라면서 아치를 만들게 됩니다. 하지만 6~10세가 되어도 발의 아치를 형성하지 않는다면 강직성이나 유연성 평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생후 3년까지
     
     

    유아기의 발은 지극히 연약합니다. 발에 뼈보다는 많은 살과 연골조직으로 되어 있고 실제로 발에 관절조직이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정상적인 발로 성장되는 데는 18년 정도의 기간이 소요됩니다.

    유아기의 발의 특성으로는 발사이즈에 비해 성인의 발보다 발가락이 더 크며 발크기에 비해 성인보다 10-15배 이상의 발가락의 쥐는 힘이 월등히 강합니다. 생후 3년까지 다른 어떤 시기에서보다 발의 성장속도가 빠르며 이 기간 중에 발은 평균 약 22mm/년 정도 성장합니다.

     
    생후 약 2년 6개월까지 발의 길이는 성인이 된 전체 발길이의 거의 1/2이 됩니다. 즉 이 생후 2년6개월의 유아의 발 길이는 다 자란 후의 성인의 발길이를 꽤 정확히 예상할 수 있는 시점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생후 4~13년까지
     
     
    이 시기의 어린이의 발은 점진적으로 단단해지고 강화됩니다. 뼈는 더 커지며 각각의 관절이 형성되며 발의 근육, 건 및 인대는 더욱 더 강화되며 발의 아치는 뚜렷이 형성됩니다.

    생후 최초 10여년 간 발은 성장하여 태어날 때의 발길이의 약 1.5배 성장하고 생후 4-10년 사이 발의 성장속도는 약 12mm/년이 됩니다. 7-8년의 소녀 또는 9년의 소년의 발길이는 최종 성인의 발길이의 약 75%정도 되며 11-12년의 소녀 또는 14년의 소년의 발길이는 성인의 발길이의 약 90%에 이르게 됩니다.

    생후 4-10년 사이 발의 성장속도는 느리지만 11-16년 사이 사춘기를 격게 되면서 다시 발의 성장속도는 가속됩니다. 생후 18년 정도면 거의 발의 성장이 완성됩니다.

    매우 중요한 점은 어린이의 발은 신체의 성장과 달리 꾸준히 고르게 성장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어떤 해에는 성장이 없다가 갑자기 다음 해에 부쩍 성장해 버리는 경우가 다반사여서 부모는 주의 깊게 발의 성장을 관찰함이 중요합니다.

     
     
    평발을 방치하게 되면 발에서의 충격흡수가 안되기 때문에 다리, 무릎, 허리, 어깨 등으로 전이되고 통증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또한 발에서의 발바닥 통증인 족저근막염, 안쪽뼈가 튀어나오는 부주상골 증상, 무릎의 오다리나 X 다리, 골반높이차이, 척추측만증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평발은 5~16세 까지 발이 자라나는 기간 동안 발보조기(깔창)를 제작해서 착용하면 평균 70% 정도 교정이 가능하다고 미국 정형외과 학회에서 보고되고 있습니다. 교정확률은 나이가 어릴수록 높고 나이가 많을수록 조금 떨어집니다. 우리가 일생을 살아가면서 평발을 교정할 수 있는 시기는 겨우 10년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교정을 시도해 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특히 부모가 평발인 유전적인 평발인 경우나 운동선수 및 과체중인 어린이의 경우 교정시기를 놓치면 평생을 고생하게 되므로 부모들은 적정 교정시기에 특수기능성 인솔을 착용시켜 미리 예방함이 중요합니다.

    평발교정인솔이란 본인의 발모양과 정상적인 발모양과의 차이를 정확히 분석한 뒤 그 차이가 교정될 수 있도록 제작되어 지게 됩니다. 이렇게 완성된 교정깔창 위에 체중을 싣고 서거나 걸을 경우 발의 형태와 발과 발목의 각도를 조절하여 발이 정상적인 형태로 교정되도록 도와주게 됩니다. 의료선진국인 유럽 대부분의 나라에서는 아이가 평발일 경우 국가에서 평발이 교정 될 때 까지 무상으로 발교정기를 제작하여 줍니다.

    이는 평발교정에는 발교정기가 가장 효과적이며 유일한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일부 의사들은 평발교정인솔은 평발교정에 아무런 도움이 없다고 주장하며 그냥 살거나 수술을 권하곤 합니다. 이는 대부분의 나라에서 채택하고 있는 교정인솔의 효과를 부정하는 것입니다. 물론 수술이 꼭 필요한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라면 평발교정인솔로 먼저 평발교정을 시도한 후 성장이 완전히 멈춘 20세 이후에 수술을 고려해도 늦지 않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