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 Document
  • Untitled Document
     
     
       
    Untitled Document
     
     
    홈 < 발질환 안내 < 무지외반증
     
     
     
     

    무지외반증은 엄지발가락이 다른 발가락쪽으로 변형이 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질환은 서서히 진행되며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변형의 정도가 심해집니다.

       
     
     
     
     

    무지외반증(Hallux valgus)과 건막류(Bunion)란 단어를 같이 사용하시는 분들도 계신데 조금은 다른 단어입니다.
    건막류는 부종이라는 의마가 포함되어 있으며 엄지발가락의 안쪽 면에 점액낭염이나 골극을 형성하는 상태를 말하고 점액낭염이나 골극을 형성하지 않고 단순하게 엄지 발가락만 휘어져 있는 상태를 무지외반증이라고 합니다. 엄지 발가락 관절부분에 붉어짐 증상이 있고 통증이 없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주변으로 통증이 나타나게 되며 무감각증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굳은 살이 생기거나 내향성 발톱으로 변형이 되기도 하며 압박을 가할 시 통증이 더욱 증가합니다. X-레이 상으로 쉽게 진단이 됩니다.

       
     
     
     

    무지외반증의 원인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약간은 유전적인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발의 셍체역학적인 변형 즉 평발이나 잘못된 보행습관에 의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많은 경우가 신발의 문제에서 발생합니다. 여성이 남성보다 10:1 정도로 무지외반증이 많을 것으로 보고되고 있는데 이는 여성들의 경우 폭이 좁은 신발이나 하이힐 등의 착용으로 발에 스트레스가 증가하여 변형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몸의 체중은 두개의 발로 지탱을 하게 됩니다. 무지외반증에 의해 발의 구조적인 변형이 증가하게 되면 체중지탱에도 문제가 생기게 되는데 체중이 발가락의 중앙부분으로 실리게 되면서 그 부분에 굳은 살이나 티눈이 생기게 되고 심하면 스트레스 골절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무지외잔증이나 건막류로 진단이 되면 초기관리가 중요합니다.
    초기에는 발폭이 넓고 편한 신발을 착용해야 합니다. 과도한 운동이나 활동을 피하고 오랜기간 걷거나 서있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통증이 심할 경우에는 관련 병원에서 주사나 진통제, 항염증제를 처방받고 집에서 얼음을 비닐봉지에 넣어 환부에 10-15분 정도 올려 놓으면 부종과 통증을 줄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평발일 경우나 걸음걸이 분석을 통해 보행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판단되면 기능성 인솔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의 변형이 심하고 통증이 심할 경우에는 정형외과적 수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수술 후에도 재발방지를 위해 발의 역학적 검사는 필수적이며 문제발견 시 이를 보완해 주는 기능성 인솔을 착용을 권합니다.

     
       
     
     
     
    Coughlin MJ. Hallux valgus: causes, evaluation, and treatment. Postgrad Med 1984;75:174-178
    Frede TE, Lee KJ. Compensatory hypertrophy of bone following surgery on the foot. Radiology 1983;146:347-348.
    Inman VT. Hallux valgus: a review of etiologic factors. Orthop Clin North Am 1974;5:59-66.
    Kelikian H. The hallux. In: Jahss MH, ed., Disorders of the foot. Philadelphia: WB Saunders, 1982:539-6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