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 Document
  • Untitled Document
     
     
       
    Untitled Document
     
     
    홈 < 발질환 안내 < 무릎통증
     
     

    무릎 연골연화증( chondromalacia patellae) 은 무릎뼈의 연골이 연화되는 상태를 말하며 무릎관절이 잘 맞지 않아 생기는 질환(patella rtracking syndrome)입니다. 과도하거나 비정상적인 힘이 무릎 뒤에 있는 연골에 가해 졌을 때 이부분이 퇴화 되거나 섬유성 연축(fibrillation)이 일어나는 것을 말합니다. 증상으로는 무릎의 앞부분에 관절통이 일어나고 오래 걷거나 계단을 내려가거나 오랜 시간 앉아 있을 때 통증이 증가합니다. 무릎에서 소리가 나거나 구부리고 앉을 때 통증이 일어난다면 연골연화증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무릎은 미닫이문에 있는 경첩처럼 움직인다고 하여 경첩관절(hinge joint)이라고 불리지만 무릎이 움직이기 위해선 상당히 복작한 일들이 일어납니다. 우리가 걸으면서 무릎을 구부리거나 펼 때 무릎에 있는 많은 뼈와 근육들은 마치 톱니바퀴가 움직이듯 정확하게 잘 맞아야 정상적인 걸음걸이나 달리기를 할 수 있습니다. 무릎 주변의 뼈나 근육이 톱니바퀴처럼 맞지 않고 움직이기 시작할 때 즉, 무릎 관절의 정렬상태가 맞지 않게 되면 점점 이부분에 마찰이 생기게 됩니다.

     
     

    무릎의 통증은 이렇게 무릎의 비정상적인 정렬이 원인으로 시작을 하게 되며 근육의 불균형으로 발전합니다.3) 이러한 상태가 계속 진행이 되면 무릎부분에 통증이 점점 심해지고 무릎에 있는 관절연골이 닳아 퇴행성 변화를 일으키게 됩니다. 결국 무릎뼈 안쪽에 있는 연골이 찢어지면서 퇴행성관절염이 생기게 됩니다. 중요한 것은 이렇게 손상된 연골과 뼈는 치료하기가 상당히 힘들어 집니다.

    이렇게 비정상적인 정렬이 되는 원인은 하지에서 크게 2가지가 원인이 될 수 있는데 첫 번째로 무릎에 있는 대퇴각(Q각)이 증가하는 것과 발의 과도한 회내가 원인입니다. 이 두 가지 모두 무릎의 정상적이 움직임을 방해하며 기능성 발교정기(맞춤깔창)를 통하여 예방 및 교정을 하실 수 있습니다.

       
     
     
     

    대퇴각은 무릎을 기준으로 허벅지에 있는 근육과 종아리에 있는 근육이 서로 이루는 각도를 말합니다. 무릎이 펴질 때 과도한 힘이 무릎 뼈에 전달이 되게 되면 비정상적인 정렬로 인하여 무릎에 마찰이 생기게 됩니다. 사진을 통하여 이러한 대퇴각을 측정해 봄으로서 역학적인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누워서 검사를 하거나 서서했을 때는 별로 차이가 없다고 하지만 서서 검사를 하시는 것이 체중이 실려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더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위치나 찍는 자세에 의해 각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평균적인 대퇴각은 18-22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여자는 남자보다 골반이 넓기 때문에 이각도가 남자보다 조금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학자들은 여자에게 있어서 이 각도가 25도 이상, 남자에게 있어서는 20도 이상이면 비정상으로 판단합니다.

    누워서 검사를 했을 때는 무릎의 스트레스가 줄기 때문에 남자는 15도, 여자는 20도이하로 나타납니다.

    이러한 대퇴각의 증가는 반복적인 운동이나 활동을 하는 동안 무릎에 역학적인 스트레스를 주게 됩니다. 각도가 증가되었다면 남들보다 쉽게 무릎의 마찰이나 연골연화증에 걸릴 수 있으니 주의를 하시기 바랍니다.

       
     
     
     

    발이나 발목이 과도하게 회내가 되거나 평발화가 된다면 하지(경골)의 뼈를 안쪽으로 회전을 시키며 무릎관절에 무리를 주게 됩니다. 오랜 시간 이러한 현상이 계속되면 걸을 때 안쪽 무릎에 스트레스를 가중 시키며 대퇴의 힘의 방향을 변하게 하고 무릎의 바깥부분에 마찰을 일으킵니다. 무릎의 문제점은 확실하게 평발화가 되어있거나 회내와 관계가 깊습니다.

    특히 과도하게 회전력을 강조하는 운동선수들에게서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발이 평발화되었거나 회내되어진 발을 가지고 있는 운동선수는 무릎통증이나 연골연화증, 관절낭염, 무릎안쪽의 활액낭염이 생기기 쉽습니다.

    회내와 이로 인한 경골의 내회전는 우리가 걸을 때 충격을 흡수하기 위해서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하지만 과도하게 회내가 일어나면 위에서 말한 것처럼 대퇴각의 스트레스도 증가를 하게 됩니다.

    이러한 두 가지 과도한 회내와 대퇴각의 증가는 무릎의 통증과 연골연화증, 퇴행성을 가속화시킵니다.

     
     
     
     
     

    대퇴각의 감소와 과도한 발의 회내를 감소시키고 무릎의 마찰을 줄이는 방법은 수작업으로 제작된 기능성 인솔(Foot orthotics)을 착용하는 것입니다. 기능성 발교정기는 발에 있는 3부분의 아치를 지지하고(특히 종아치) 회내를 감소시킵니다. 운동보다 이러한 수작업된 기능성 발교정기의 사용이 훨씬 무릎통증을 줄이는데 효과적이라고 말하는 논문도 있습니다.

    수작업된 기능성 발교정기의 사용은 과도한 회내를 막아주고 아치를 지지해 주며 대퇴각의 감소로 인해 무릎이 안쪽으로 회전되는 것으로 막아줌으로 무릎의 마찰을 감소시키고 무릎에 있는 결합조직을 보호합니다. 수작업으로 제작된 기능성 발교정기는 우리가 걸을 때 충격을 흡수해 무릎으로 충격이 전달되는 것은 막아줍니다.

       
     
     
     

    무릎의 연골연화증는 무릎뼈안쪽을 감싸고 있는 연골이 손상이 된 것을 말하며 이는 주로 비정상적인 역학적힘의 전달과 대퇴각의 증가, 과도한 발의 회내가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대퇴각의 증가는 무릎의 마찰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2차적인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만일 무릎에 통증이 일어난다면 대퇴각과 과도하게 발이 회내가 되어있는 지 전문가에게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라며 수작업된 기능성 발교정기와 알맞은 운동은 발의 회내를 감소시키고 치료를 하는 데 있어 도움을 줍니다.

       
     
     
     

    Yochum TR, Rowe LJ. Essentials of Skeletal Radiology(2nd ed.). Baltimore: Williams & Wilkins, 1996:446.
    Souza TA. Differential Diagnosis for the Chiropractor. Gaithersburg, MD: Aspen Pubs., 1997:302.
    Galea AM, Albers JM. Patellofe-moral pain: targeting the cause. Phys Sports Med 1994;22.
    Magee DJ. Orthopedic Physical Assessment. Philadelphia: WB Saunders, 1987:296.
    Olerud C, Berg P. The variation of the Q-angle with different positions of the foot. Clin Orthop 1984;191:162
         -165
    Tomsich DA et al. Patellofemoral alignment: reliability. J Ortho Sports Phys Ther 1996; 23:200-208.
    Loudon JK, Jenkins W, Loudon KL. The relationship between static posture and ACL injury in female
        athletes. J Ortho Sports Phys Ther 1996;24:91-97.
    Post WR. Patellofemoral pain: Jet the physical exam define treatment. Phys Sports Med 1998; 26:
    Hvid I, Anderson LB, Schmidt H. Chondromalacia patellae: the relation to abnormal patellofemoral joint
         mechanics. Acta Orthop Scand 1981;52:661-669.
    Tiberio D. The effect of excessive subtalar joint pronation on patellofemoral mechanics: a theoretical model.
         J Ortho Sports Phys Ther 1987;9:160-165.
    Dahle LK, et al. Visual assessment of foot type and relationship of foot type to lower extremity injury.
         J Orthop Sports Phys Ther 1991; 14:70-74.
    Hartley A. Practical Joint Assessment: A Sports Medicine Manual. St. Louis: Mosby Yearbook, 1991:571.
    Copland JA. Rotation motion of the knee: a comparison of normal and pronating subjects. JOSPT 1989;10:366
         -369.
    D'Amico JC, Rubin M. The influence of foot orthotics on the quadriceps angle. J Am Podiatr Med Assoc
         1986;76:337-340.
    Eng JJ, Pierrynowski MR. Evaluation of soft foot orthotics in the treatment of patellofemoral pain syndrome.
         Phys Ther 1993;73:62-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