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 Document
  • Untitled Document
     
     
       
    Untitled Document
     
     
    홈 < 발질환 안내 < 몰톤신경종
     
     
     


    몰톤 신경종은 발가락의 감각의 전달하는 신경이 붓는 양성 종양(benign tumor)을 말합니다. 이러게 신경이 붓는 원인은 아직까지 잘 알려지지 않고 있습니다. 신경이 붓게 되면 그 주변에 있는 인대나 뼈에 의해 더욱 압박을 받기 때문에 염증이 심해질 수 있고 통증이 더욱 증가할 수도 있습니다. 이 질환이 발생하게 되면 발가락에 타는 듯한 통증과 무감각, 쑤시는 듯한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몰톤 신경종은 (Morton's neuroma)은 다른말로 발가락사이 신경종(interdigital neuroma), 중족골 사이 신경종(intermetatarsal neuroma), 전족부 신경종(forefoot neuroma)이라고도 합니다.

    몰톤 신경종은 주로 3번째와 4번째 발가락 사이에서 많이 생기지만 두 번째와 세 번째 발가락사이에서도 발병합니다. 다른 부분에서 생기는 것은 아주 드물고 양쪽에서 생기기 보다는 한쪽에만 발생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몰톤신경종을 의심해 봐야합니다.
    남자보다는 여자에게 주로 많이 발생하며 하이힐이나 폭이 좁은 신발 등의 영향이 큰 것으로 보여 집니다.
     
     
     

    또한 체중증가도 하나의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신경종은 저절로 없어지지는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신발의 형태나 신고 있는 시간에 따라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예방도 거의 불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몰톤 신경종은 세 번째와 네 번째 가끔은 두 번째 발가락에 타는 듯한 통증과 무감각, 찌르는 듯한 느낌을 가집니다. 통증은 발의 볼에서부터 발가락쪽으로 번져나가는데 어떤 경우에는 발가락 사이에 뭔가가 들어있는 듯한 느낌, 양말이 접힌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통증은 신발을 벗거나 발을 이완시키고 마사지를 하면 감소하는 경향이 있다. 증상은 오래 서있거나 하이힐 폭이 좁은 신발 등을 신으면 증가됩니다.

    다른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정형외과적인 문제나 관절염, 신경과 근육의 이상, 하지와 발에 문제, 피로골절 등이 있는지를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치료는 보존적인 치료와 수술적 치료로 나뉠 수 있습니다.

     
     
     

    몰톤 신경종은 저절로 없어지지 않기 때문에 신경이 지나가는 중족골 사이를 넓혀 신경통로가 압박을 받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존적인 방법으로는

    ◦ 힐이 낮고 폭이 넓으며 아치를 지지해 주는 신발을 신습니다.
    ◦ 기능성 인솔의 착용은 발의 역학적인 불균형을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 중족골 패드나 발가락패드는 많은 중족골 간격을 넓혀 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 통증을 줄이기 위해 항염증제의 사용이나 관련부위에 진통제 주사합니다.
    ◦ 이러한 방법으로도 효과를 보지 못한 경우에는 신경절단 수술을 고려합니다.